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

메인 인체유래물연구자 기관위원회 심의 신청 연구계획서 작성 방법

연구계획서 작성 방법

연구계획서 작성 방법

연구계획서의 제목은 물론, 연구계획서의 작성 버전 및 작성일을 반드시 기록합니다.
인체유래물연구의 경우, 일반적으로 연구계획서에 포함되어야 하는 내용들은 다음과 같습니다. 각각의 사항들에 포함되어야 하는 사항들을 이탤릭체 설명 을 참조하여 구체적으로 기술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.

1) 연구배경

선행 연구 등 연구 배경과 연구의 정당성에 대한 분명한 설명과 연구에서 제기된 윤리적 문제나 고려사항에 대한 연구자의 관점, 그리고 적절한 경우에 그 문제나 고려사항을 어떻게 다룰 지에 대한 사항을 기술합니다.

2) 연구목적

인체유래물을 조사·분석하여 얻고자 하는 연구의 목적을 구체적으로 기술합니다. 연구로 인해 의도하는 가설이 있다면 설명하고 그 가설을 입증하기 위한 설명을 구체적으로 작성합니다.

3) 연구책임자, 공동연구자, 담당자의 성명과 직명

실제 연구가 수행되는 기관의 기관명 및 주소를 기술

4) 연구기간

예상되는 연구의 소요 기간(승인일로부터 ~ 00년 00월 00일 또는 00년 00개월)을 기록합니다.

5) 인체유래물 등 수집방법

  1. ① 연구를 위해 수집되는 인체유래물등의 수집방법과 특성, 수량 및 인체유래물등 외에 기증자에 대하여 수집되는 개인정보 및 임상정보의 범위와 내용을 기술합니다.
  2. ② 인체유래물등을 타 기관으로부터 제공받아 이용하는 경우, 그 제공기관에 대한 설명을 구체적으로 기술하며, 물질양도각서(Matarial Transfer Agreement, MTA)를 제출합니다.

6) 연구기관

연구를 직접 실시하는 기관에 대한 설명을 기술합니다.

7) 연구대상자 동의

직접 채취하는 경우, 인체유래물기증자에게 제공되는 동의서 및 연구 관련 정보 기술하며, 타 기관에서 제공받는 경우, 제공기관에서 동의 획득 여부 및 방법에 대한 설명합니다.

8) 연구방법

인체유래물로부터 조사·분석을 통해 얻어지는 정보의 내용과 그 방법을 구체적으로 기술합니다.

9) 평가항목

위에서 기술된 연구방법(인체유래물로부터 조사·분석)을 통해 얻어지는 정보의 종류와 그 함의를 구체적으로 기술합니다.

10) 인체유래물 보관 및 폐기 방법

연구를 통해 얻어진 인체유래물의 보관 및 폐기 계획을 구체적으로 기술합니다.

11) 참고문헌

연구계획을 위해 참고한 문헌을 모두 기록합니다.